금융
온라인 생명보험 상품 판매 5년새 7배로 '껑충'
기사입력| 2018-04-25 15:16:46
최근 5년간 '온라인보험' 계약이 7배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온라인보험은 접속·검색·비교·구매 등 보험 가입의 모든 과정이 온라인을 통해 이루어지는 상품이다.
25일 생명보험협회에 따르면 2012년 14억6900만원이던 온라인보험 초회보험료는 2017년 102억500만원으로 약 7배가 됐다. 신계약 전체 규모가 줄어드는 가운데 온라인보험이 저렴한 보험료, 간편한 가입절차, 적은 사업비, 특화된 보장 등에 힘입어 급증했다는 분석이다.
온라인보험은 당뇨병·유방암처럼 특정 질병만 보장하거나, 진단비·입원비·수술비 등에 분리 가입할 수 있어, 1만원도 안 되는 소액으로 가능하다는 것이 특징이다. 뿐만 아니라 스마트폰·태블릿PC로 보험금 청구와 보험료 납입 등 주요 보험업무를 처리할 수 있으며, 지문·홍채 등 바이오 인증 서비스도 운영 중이다.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보험금 자동 청구도 시범사업을 거쳐 확대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생보협회는 보장성보험과 더불어 사업비가 적게드는 온라인전용 저축성보험의 판매가 활성화 될 경우 온라인채널의 성장은 더욱 가속화 될 것으로 전망했다.김소형기자 compact@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