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 이정기 한국자동차연구원 전문위원, 이종규 육군본부 장비정비차장, 서호석 육군 전력지원체계단장, 신동기 호원 대표이사, 조광철 코비코 대표이사, 은용철 기아 노동조합 광주지회장, 문재웅 기아 오토랜드 광주공장장, 김익태 기아 특수사업부장, 조현기 국방부 자원관리실장, 신상범 국방기술품질원장, 최순건 육군본부 군수참모부장, 김진철 육군 종합군수학교장, 이일용 육군 31사단장, 최석윤 육군 수송교육단장, 김진희 육군 군수사 장비정비차장. 사진제공
기아가 10일 차세대 중형표준차(KMTV) 양산 출고 기념식을 진행, 본격 양산에 돌입했다. 양산되는 중형표준차는 지난 1977년 이후 48년 만에 선보이는 차세대 모델이다.
기아에 따르면 2019년 12월 육군과 사업 계약을 체결한 이후 시제품 개발, 개발시험 및 운용시험평가, 초도 시험 및 선생산 등의 과정을 거쳐 본격 양산에 나서게 됐다. 2½톤과 5톤 두 가지 모델로 출시되는 중형표준차는 280마력(2½톤), 330마력(5톤) 디젤 엔진에 8단 자동 변속기가 적용됐으며 수심 1m 하천 도섭, 60% 종경사(전?후진을 통해 경사로를 오르내리는 것) 및 40% 횡경사(옆으로 기울인 채 주행하는 것) 주행, 전자파 차폐 설계, 영하 32도 냉시동, 런플랫 타이어, 최대25명(5톤 기준)까지 탑승 가능한 수송 능력을 갖추고 있어 험난한 환경에서도 안전한 주행 능력을 발휘한다. 군용차임에도 어라운드 뷰, 에어 서스펜션 시트, 전후방 카메라, 내비게이션 등 최신 편의사양이 대거 포함됐다.
특히 중형표준차는 기존 군용 표준차량과 소형전술차 대비 우수한 적재중량을 바탕으로 방호 성능을 강화할 수 있어 더욱 높은 관심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기아는 이달부터 우리 육군에 중형표준차를 인도하는 것을 시작으로, 국내외 고객에게 중형표준차 공급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기아 관계자는 "기아 군용차량은 험지 주행성능과 내구성을 인정받아 글로벌 판매를 확대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혁신 기술을 적용해 군의 안전한 이동을 돕는 특수차량을 개발하는 등 군용 모빌리티의 미래비전을 지속적으로 제시하겠다"고 말했다.
김세형 기자 fax123@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