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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원, "어묵·즉석밥 1년사이 10% 넘게 올라…냉동만두·커피믹스 등은 내려"

기사입력| 2019-01-21 14:43:13
어묵·즉석밥·간장 등 소비자들이 많이 찾는 가공식품 가격이 지난 1년 사이 최대 13.1%까지 상승한 반면 냉동만두·식용유·커피믹스 등은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가격정보 종합포털 '참가격'을 통해 다소비 가공식품 30개 품목의 작년 12월 판매가격을 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21일 밝혔다. 소비자원의 이번 분석은 가격조사 품목 조정 등의 이유로 4개 품목을 제외한 26개 품목을 대상으로 했다.

이 가운데 17개 품목의 가격이 전년보다 오른 것으로 조사됐다. 어묵 가격은 100g당 642원으로 전년 같은 기간 568원 대비 74원(13.1%) 올랐다. 즉석밥은 100g당 619원으로 전년 동월 559원에 비해 60원(10.7%) 올랐다. 간장과 설탕은 각각 6.4%씩 올랐고 우유(5.8%), 국수(4.3%), 생수(4%), 된장(2.7%), 오렌지 주스(2.4%), 밀가루(2.3%), 시리얼(2.3%) 등도 값이 뛰었다.

이에 비해 냉동만두(-12.1%)와 식용유(-4.9%), 커피믹스(-4.2%), 소시지(-2.8%) 등 9개 제품은 전년 동월 대비 값이 내렸다.

또 작년 12월 가공식품 판매 가격을 전달인 11월과 비교했을 때는 소시지와 오렌지 주스 등 15개 제품의 값이 내린 것으로 나타났다. 소시지는 전달보다 5.5%, 오렌지 주스는 4.3%, 카레는 4.1% 각각 가격이 하락했다. 반면 고추장(3%), 수프(2.8%), 컵라면(2.3%) 등 12개 제품의 가격은 상승 곡선을 그렸다.

한편 이들 품목을 유통업태별로 살펴보면 대형마트에서 사는 것이 가장 저렴했다. 다소비 가공식품 30개의 총 구입비용은 대형마트가 평균 11만5741원으로 가장 낮았고, 전통시장 11만9009원, 기업형슈퍼마켓(SSM) 12만2421원, 백화점 13만2792원의 순이었다. 대형마트가 백화점보다 12.8%, SSM보다는 5.5%, 전통시장보다 2.7% 각각 저렴한 것으로 분석됐다. 조완제 기자 jwj@sportschosu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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