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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기의 소매유통업, 4년 만에 최저 경기… 인터넷·홈쇼핑만 긍정적

기사입력| 2017-01-17 16:31:09
대한상공회의소 자료 중.
소비심리가 얼어붙은 가운데 유통업계에도 최강 한파가 들이닥칠 것이란 전망이 제기됐다.

대한상공회의소는 17일 '2017년 1분기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RBSI)'를 조사한 결과 4년만의 최저치인 '89'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RBSI가 80점대를 기록한 건 2013년 1분기 이후 처음이다.

RBSI는 유통업체들이 체감하는 경기를 수치화한 것으로 지수가 100을 넘으면 다음 분기 경기가 이번 분기보다 호전될 것으로 예상하는 기업이 더 많다는 의미이고 100미만이면 반대다.

대한상의는 "국내 소비심리가 위축되고 있는 상황에서 중국의 사드 보복조치까지 이뤄지면서 유통업계는 내우외환을 겪고 있다"며 "김영란법 이후 첫 명절을 맞이한 유통업계는 설날 특수도 사라지지 않을까 걱정하고 있다"고 전했다.

업태별로는 인터넷쇼핑몰(108)과 홈쇼핑(104)을 제외한 모든 업종의 경기가 지난 분기보다 어두울 것으로 전망됐다.

인터넷쇼핑은 겨울철 특수에다 고객 편의성을 높인 배송 및 결제 서비스에 힘입어 호조세를 이어갈 것이란 전망이 많았다. 오프라인 서비스를 온라인으로 연결해 이용자들에게 편의를 제공하는 O2O(Online to Offline) 분야도 올해 본격적인 수익창출에 나설 것이란 기대감이 반영된 것이다. 홈쇼핑은 지난 분기에 이어 올 1분기도 긍정적 전망을 이어갔다.

백화점(89)은 주요 고객층인 고소득층의 소비 여력이 줄고, 매장에서 제품을 살펴보고 구매는 온라인으로 하는 쇼루밍 현상 증가로, 슈퍼마켓(85)과 대형마트(79)는 당일배송을 앞세운 온라인유통업체와의 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각각 부진이 예상됐다.

편의점(80)은 지나친 출점 경쟁에 따른 수익성 악화와 최저임금 인상에 대한 우려로 부정적인 경기전망치를 기록했다.

1분기 실적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요인으로는 '소비심리 위축에 따른 매출부진'(50.2%), '업태간 경쟁 격화'(15.1%), '업태 내 경쟁 심화'(13%)등을 꼽았다.

1분기에 예상되는 경영애로 요인으로는 '수익성 하락'(42.6%)이 가장 많이 꼽혔다. 이어 '인력부족'(13.3%), '유통관련 규제강화'(12.5%), '자금사정 악화'(10.9%) 순이었다.

이번 조사는 지난해 12월 5일부터 12월 19일까지 전국 7대 도시 소매유통업체 939개사를 대상으로 전화와 팩스로 진행됐다. 회수율은 78.6%였다.이규복 기자 kblee341@sportschosu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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