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뉴 XC90
볼보자동차코리아는 지난해 총 5206대를 판매해 역대 최다 판매 기록을 세웠다고 16일 밝혔다.
볼보차는 지난해 국내 수입차 시장이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했음에도, 4238대를 판매한 전년대비 22.8% 성장했다.
지난 2013년 국내에서 1960대를 판매한 볼보차는 2014년 2976대 등 해마다 실적을 끌어올려왔다. 2013년과 지난해 실적을 비교하면 성장세는 165.6%에 달한다.
브랜드 내 베스트셀링 모델은 젊어진 볼보 브랜드를 상징하는 스포츠세단 'S60'으로 나타났다. 2015년에 이어 2년 연속 국내 베스트셀링 모델에 오른 'S60'은 지난해 총 1183대가 판매됐다. 'S60'에 이어 판매 2위를 기록한 모델은 'XC60'으로 총 911대 판매됐고, 전년도 대비 17.3% 성장, 전체 모델 중 가장 성장세가 두드러진 모델로 꼽혔다.
지난해 볼보차는 국내 시장에 브랜드를 대표하는 플래그십 모델 2종을 출시하면서 프리미엄 수입차 시장에서의 경쟁력 강화에 주력했다.
스웨디시 럭셔리를 표방한 SUV '올 뉴 XC90'과 세단 '더 뉴 S90'의 출시로, 기존 독일 프리미엄 위주의 국내 프리미엄 자동차 시장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켰다. 특히 '올 뉴 XC90'과 '더 뉴 S90 '의 상위 트림인 '인스크립션'의 예약 비중이 각각 약 70%, 80% 에 달해 럭셔리카 시장에서의 가능성을 인정받았다.
또한, 볼보차는 내수 시장의 위축 속에서도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SUV 시장에서 존재감을 드러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수입 SUV 등록대수는 6만6865대로 전년대비 7% 성장했다. 이 가운데 볼보차의 SUV 전체 판매량은 2015년 대비 76.1% 성장한 2024대를 기록했다. 중형 SUV인 'XC60'과 7인승 대형 SUV인 '올 뉴 XC90'의 선전이 두드러졌다.
특히, 프리미엄 SUV시장에서 '올 뉴 XC90'의 활약이 돋보였다.
우수한 상품성을 인정받은 '올 뉴 XC90'은 지난 7월 고객 인도를 실시한 이후 매달 평균 127대 이상 판매, 반년 만에 총 782대가 판매됐다.
뿐만아니라 2030대의 젊은 고객층이 지속적인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 것도 눈 여겨 볼 만하다.
전년도 대비 볼보자동차의 2030 고객층이 23.7% 증가한 것. 지난해 디젤게이트의 여파로 최근 수입차 주요 고객으로 떠올랐던 2030대 고객층이 수입차 전체 시장에서 전년도 대비 감소한 것과는 대조적인 수치다. 이에대해 볼보차측은 "프리미엄과 트렌디한 스타일을 선호하는 젊은 고객들에게 볼보차만의 스칸디나비안 감성과 세련된 디자인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볼보차코리아 이윤모 대표이사는 "2016년은 볼보자동차가 프리미엄 브랜드로 입지를 구축하겠다는 비전과 판매 목표를 달성한 의미 있는 한 해"라며, "2017년도 또한 신차 출시를 통해 고공 성장을 이어가는 것과 동시에, 스웨디시 가치 강조를 통해 볼보자동차만의 브랜드 문화를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볼보차코리아는 2017년에도 다양한 신제품을 계획하고 있다. 1분기에는 볼보자동차의 고성능 라인업인 '폴스타 S60'과 '폴스타 V60'를 국내 최초로 선보일 예정이다. 또한, 2분기에는 국내 세 번째로 소개하는 플래그십 모델인 V90 기반의 '크로스컨트리(Cross Country)'를, 하반기에는 글로벌 베스트셀링 모델인 XC60의 완전 변경 모델을 출시할 계획이다. 장종호 기자 bellho@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