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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음료업계, 숫자를 보면 영양이 보인다

기사입력| 2015-05-27 10:56:22
최근 식음료업계에서는 단 하나의 숫자를 통해 제품의 영양성분과 성분을 제품명으로 내세우는 뉴메릭 마케팅이 주목 받고 있다.

뉴메릭 마케팅은 브랜드나 상품의 특성을 나타내는 숫자와 연결해 제품의 인지도를 높이는 마케팅 기법이다.

숫자는 글자보다 기억하기 쉽고 소비자들로부터 그 숫자가 가지는 의미에 대해 호기심을 자극하는 효과가 있다. 또한 상품의 특성과 장점을 소비자가 쉽게 인식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그 어떤 미사여구로 쓰여진 제품보다 더 쉽게 각인되는 장점이 있다. 숫자 하나지만 제품의 특성을 함축해 제품을 알리고 있는 대표 사례를 살펴봤다.

▶매일유업, 매일우유 제품 패키지에 지방 함량에 따라 0,1,2로 소비자 이해도 높여

매일유업은 매일우유의 저지방 우유 라인을 세분화하면서 지방함량을 제품 전면에 내세우며 저지방우유에 대한 소비자들의 이해를 높이고 있다. 매일유업은 지방함량을 중심으로 무지방(0%)부터 저지방(1%, 2%), 일반우유(4%)까지 백색우유 라인을 정비했다. 패키지 또한 세련되면서도 친근한 이미지로 단장하고, 지방함량에 따른 숫자를 표기해, 소비자들이 자신에게 맞는 저지방우유를 구매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매일유업의 '매일우유 무지방&고칼슘 0%' 제품은 지방함량은 0, 칼슘 함량은 2 배로 높여 칼로리 부담은 줄이고 우유가 가지고 있는 영양적 가치는 높인 제품. 다년간의 연구개발을 통해 맛이 싱겁다는 무지방 우유의 한계를 극복하고 칼슘 함량을 높여 건강하고 아름다운 다이어트를 원하는 여성들에게 적합한 제품이다.

'저지방&고칼슘1%'은 깔끔한 맛의 우유를 좋아하면서도 영양은 풍부하게 챙기고 싶은 성인남녀 모두에게 적합하다. 매일우유의 대표 저지방우유로 자리 잡은 '저지방&고칼슘 2%'는 지방함량을 일반우유의 절반으로 줄이고 칼슘함량은 높여 칼로리 부담은 줄이고 우유의 영양적 가치는 더한 제품이다. 저지방 우유에서 부족하다고 느낄 수 있는 우유 본연의 고소한 맛을 살린 것이 특징으로 저지방 우유를 시작하는데 적합한 만 2세 아이부터 온 가족이 함께 섭취할 수 있다.

매일유업 측은 세분화된 제품에 대해 1차적으로 소비자들에게 쉽게 각인 될 수 있도록 숫자를 내세워 알리고 있으며, 소비자들이 개개인에게 맞는 저지방 우유를 선택 할 수 있도록 이해를 돕고 있다.

▶동원F&B, 제품에 들어간 재료 수를 강조하는 이색적인 이름으로 소비자에게 신뢰감 형성해

동원F&B는 파스타 소스 신제품인 '파스타를 만들자' 4종을 출시하면서 제품에 들어간 재료 수를 이름에 내세우고 있다. '파스타를 만들자' 4종은 '7가지 신선한 야채 토마토 파스타 소스', '5가지 고소한 치즈 토마토 파스타 소스', '5가지 진한 해물 로제 파스타 소스', '3가지 매콤 멕시코 고추 아라비아따 소스'로, 각 제품을 구성하는 재료의 수를 제품 패키지에 담은 것.

'7가지 신선한 야채 토마토 파스타 소스'에는 양파, 호박, 마늘, 당근, 샐러리, 청피망, 홍피망이 들어 있어 풍성한 맛을 느낄 수가 있다. '5가지 고소한 치즈 토마토 파스타 소스'에는 그레이티드 파마산 치즈, 그라나파다노 치즈, 크림치즈, 에멘탈치즈, 고다치즈가 들어가 치즈의 깊은 풍미를 맛 볼 수 있다. 토마토를 비롯해 갖가지 야채와 치즈, 해물 등의 제품을 만드는 데 사용된 재료 수를 알림으로써, 소비자들의 호기심을 자극할 뿐 만 아니라 제품에 대한 신뢰성을 높이는 효과를 얻고 있다.

▶샘표식품, 제품 정체성 담은 '양조간장 501' 제품명으로 소비자들로부터 꾸준히 사랑 받아

샘표식품의 넘버원 제품이자 스테디셀러인 '양조간장 501'은 숫자 501을 제품명으로 내세우면서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며 꾸준히 사랑 받고 있다. '양조간장 501'의 숫자 501은 제품의 우수성을 뜻한다. 국내에서는 간장의 품질을 단백질 함유량(T.N)으로 구분하고 있다. 1.0%가 '표준', 1.3%는 '고급', 1.5%를 '특급'으로 분류한다. 샘표 양조간장 501은 단백질 함유량이 1.5% 이상이어서 특급에 해당된다. 특급과 같은 진부한 표현 대신 1.5%를 '501'로 우회적으로 표현하면서 제품의 정체성을 담았다. 송진현 기자 jhsong@sportschosu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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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친환경 유기농 전문점 초록마을, 업계 최초 400호점 돌파 친환경 유기농 대표 브랜드 초록마을(대표이사 박용주, www.choroc.com)은 지난 16일 오전 대구광역시 수성구 범어동에 위치한 초록마을 대구수성점 오픈과 동시에 초록마을 400호점 돌파 기념 행사를 진행했다. 이날 행사장에는 초록마을 박용주 대표 등 초록마을 관계자와 대구수성점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대구수성점 신규 오픈과 초록마을 400호점 돌파를 축하하며 컷팅식과 기념촬영 시간을 가졌다.. 초록마을 대구수성점 김태일 점주는 행사를 통해 "평소 건강한 먹을 거리에 대해 관심이 많았고, 창업을 준비하면서 사람들에게 가치를 부여할 수 있는 아이템을 찾던 중 친환경?유기농 전문점 대표 브랜드인 초록마을이 적합하다고 생각하여 창업을 결심하게 되었다."라며 "더불어 대구수성점이 400호점이라 더욱 뜻 깊게 생각하며, 끊임없이 노력해 1등 가맹점으로 성장할 것이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또한 초록마을 박용주 대표이사는 축사를 통해 "지난 2002년 1호점인 마포점을 시작으로 2012년 300호점 돌파 이후 3년여만에 이룬 쾌거이며, 친환경 유기농 업계 최초이자 독보적인 1위이다."며 "이는 초록마을의 철저하고 엄격한 품질 관리 시스템이 소비자들의 건강한 먹거리에 대한 높은 니즈를 충족시켜 줄 수 있었기에 이룰 수 있었던 성과이다. 앞으로도 업계 최고의 품질 관리 시스템을 통해 안전한 먹거리를 지속적으로 공급하고, 가맹점과 상생하며 함께 발전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송진현 기자 jhsong@sportschosun.com
  • 프랜차이즈산업협회, 9월3일~5일 제35회 프랜차이즈창업박람회 개최 국내 최대 규모의 프랜차이즈박람회가 하반기 개최를 앞두고 부스 참가 기업을 선착순 모집한다. (사)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회장 조동민)는 오는 9월3일부터 5일까지 학여울역 서울무역전시컨벤션센터(SETEC) 전관에서 개최되는 '제35회 프랜차이즈창업박람회' 참가업체를 선착순 모집한다고 밝혔다. 깊은 역사와 국내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의 프랜차이즈박람회는 매번 수만명의 참관객 수를 자랑해 부스 조기 매진이라는 성과를 기록하고 있다. 협회는 이번에도 박람회 부스 판매 개시 2주만에 70%가 판매되는 성과를 보이고 있어 조기 매진이 예상되므로 신청을 서둘러 달라고 전했다. 특히 이번 박람회는 협회가 지난 6월 aT센터에서 개최한 '착한박람회'의 취지를 이어가고자 3개의 전시관 중 창의관 한 곳을 기본부스로만 구성, 경기 불황속에서 가맹본부의 참가 부담을 덜어주는 동반상생·나눔 박람회로 주목받고 있다. 협회는 부스 위치 선점에 대한 공정성을 높이기 위해 온라인 홈페이지(http://kfaexpo.kr)를 통해서만 신청접수를 받아 선착순 마감한다. 사업기획팀 민재기 차장은 "동반상생과 나눔을 취지로 가맹본부들의 참가 부담을 덜어 주기 위해 기본부스로만 구성한 전시관을 마련한 데에 참가업체들의 호응이 폭발적이다. 어느 때보다 빠른 부스 참가로 조기 마감이 예상되니 서둘러 신청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프랜차이즈창업박람회는 프랜차이즈 창업 정보와 사업아이템을 수집할 수 있는 국내 최대 규모의 정보 교류의 장이다. 이번 박람회는 산업통상자원부, 농림축산식품부, 고용노동부, 식품의약품안전처, 특허청이 후원예정이며,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가 주최·주관한다. 송진현 기자 jhsong@sportschosun.com
  • 놀부, 일본 오사카에 복합매장 오픈 종합외식전문기업 (주)놀부(www.nolboo.co.kr, 대표 김준영)가 오는 17일 일본 오사카에 있는 유니버셜스튜디오재팬(이하 USJ)에 '놀부 셰프스 초이스(Nolboo Chef's Choice)'를 오픈한다. 'Nolboo Chef's Choice'는 놀부 대표 브랜드 놀부보쌈, 놀부부대찌개, 놀부항아리갈비의 다양한 메뉴를 한 자리에서 맛볼 수 있는 복합매장으로써 놀부 창립 이래 첫 일본 매장이다. 매장은 연평균 관광객 수 1천만 명을 자랑하는 오사카의 명소 USJ에 입점하여 맥도날드, 하드락카페 등유명 글로벌 브랜드 매장과 나란히 자리해 경쟁할 예정이다. 해당 매장은 직영점 형태로 운영되며, 향후 놀부의 일본 진출을 위한 메뉴 및 시장 테스팅, 현지 고객 분석 등을 위한 안테나샵으로 임무를 수행한다. 28년 전통과 노하우가 총망라된 핵심 원료와 KEY MIX, 노하우 품목은 현지공장에서 OEM방식으로 공급된다. 한편, 놀부는 지난 3일 일본 오사카의 호텔 케이한 유니버셜 호텔 타워에서 놀부 김준영 대표, 놀부 고경진 전무, 골든아치재팬 미츠오 타나베 대표, 골든아치재팬 마스히로 나카가와 회장 등 다수의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놀부 재팬 조인트벤처 조인식'을 진행했다. 놀부는 일본 맥도날드 출신 임원 위주로 구성된 현지 외식업체 골든아치재팬과 합작회사를 설립, 놀부의 일본 진출을 위한 긴밀한 협력과 교류를 지속할 계획이다. 놀부 COO 고경진 전무이사는 "일본인뿐만 아니라 중국, 동남아 각지의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 일본의 대표 관광지인 USJ에 입점함으로써 고객들에게 K-FOOD를 진가를 놀부의 맛을 통해 선보일 수 있게 되었다"며, "USJ놀부 매장을 글로벌 대표 매장으로 성장시킬 예정이며, 향후 오사카에 이어 동경, 나고야 등 일본의 핵심 도시 위주로 놀부 브랜드를 확장해 나갈 예정이다"고 전했다. 송진현 기자 jhsong@sportschosun.com
  • 놀부, 제1회 나만의 한식 레시피 공모전 시상식 개최 종합외식전문기업 (주)놀부(www.nolboo.co.kr, 대표 김준영)가 24일 성남 본사에서 '제1회 나만의 한식레시피 공모전' 시상식을 개최했다. 놀부는 28년 간 한식을 기반으로 성장한 국내 대표 외식기업으로써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 잡을 메뉴 개발을 목표로 '나만의 한식레시피 공모전'을 기획했다. 놀부가 주최하고 한식재단이 후원한 이번 공모전은 3월 16일부터 5월 22일까지 전국 고등학생, 대학생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보쌈과 부대찌개에 이색 아이디어를 더한 레시피를 주제로 선정했다. 총 217개 출품작이 접수되었으며, 놀부는 1차 서류심사를 거쳐 2차 본선 경연대회를 열고 맛과 참신성, 상품성, 완성도 등의 심사기준에 따라 최종 수상자를 결정했다. 수상자는 보쌈 부문 △대상 민요한(광양고등학교) △금상 이성호, 최원진(한국조리과학고등학교) △특별상 김슬아(국민대학교), 부대찌개 부문 △대상 문소연, 최지윤(성신여자대학교) △금상 이형준(우송대학교) △특별상 김철진, 박민정(충남대학교) 씨다. 놀부는 대상 300만원, 금상 50만원, 특별상 30만원의 상금과 함께 트로피, 상패를 부상으로 수여했다. 더불어 학생들의 소중한 레시피를 향후 실제 메뉴로 출시하는 안도 긍정 검토할 계획이다. 보쌈 부문 대상을 차지한 문요한 군은 "메뉴를 완성하기까지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는데 영광의 대상을 받게 되어 기쁘다"며, "앞으로도 열심히 해서 멋진 요리사가 되고 싶다"고 소감을 밝혔다. 놀부 안도영 마케팅팀 이사는 "우열을 가리기 힘든 우수한 레시피가 쏟아져 한식에 대한 학생들의 높은 관심과 열정을 느낄 수 있었다"며 "이들의 도전과 열정에 박수를 보내며, 앞으로도 외식 관련 공모전을 개최해 한식 세계화, 외식산업 발전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송진현 기자 jhsong@sportschosu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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