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뉴스

식음료

식약처, "내츄럴엔도텍 '가짜 백수오' 사용 확인"…소액주주의 소송 등 파문 확산될 듯

기사입력| 2015-04-30 16:10:08
최근 논란이 일었던 내츄럴엔도텍의 백수오 원료에서 이엽우피소가 검출된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따라 앞으로 소액주주, 제품 구매자 등 피해자들이 내츄럴엔도텍에 대해 소송을 제기하는 등 파문이 확산될 전망이다.

식품약약품안전처는 30일 내츄럴엔도텍이 보관중인 백수오 원료를 수거해 검사한 결과, 이엽우피소가 검출됐다고 발표했다. 식약처는 "내츄럴엔도텍이 지난 3월 26~27일 백수오 공급업체로부터 공급 받은 백수오 원료를 각각 수거해 '대한민국약전외한약(생약)규격집' 방법과 '식품 중 사용원료 진위 판별지침서' 방법에 따라 검사한 결과 모두 이엽우피소가 검출됐다"고 설명했다. 식약처는 "농림수산식품기술기획평가원(iPET)이 개발한 시험법은 참고로 활용했고, 이 시험에서도 이엽우피소가 검출됐다"면서 "3월 26일자 백수오 원료는 한국소비자원이 검사한 백수오 원료의 입고일자와 동일하다"고 덧붙였다. 특히 식약처는 "지난 2월에 검사해 이엽우피소가 혼입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된 백수오 원료는 입고일자가 2014년 12월 17일자로, 입고일이 다른 원료는 재배농가, 재배지 등이 상이할 수 있으므로 동일한 원료가 아니다"고 강조했다.

식약처 발표 후 내츄럴엔도텍은 "예상 밖의 결과라 매우 당혹스럽다. 하지만 공인기관의 결과는 겸허히 받아들일 것이고 내부 점검해서 충분히 숙고한 후 정리해 추후 당사의 입장을 발표하겠다"라고 짧게 입장을 전했다.

이번 '가짜 백수오' 논란은 한국소비자원이 지난달 22일 시중 백수오 제품의 90%가 가짜이며, 백수오가 아닌 이엽우피소가 검출됐다고 발표하며 시작됐다. 특히 소비자원은 백수오 관련 특허를 가지고 있는 내츄럴엔도텍의 원료에서도 이엽우피소가 검출됐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내츄럴엔도텍은 김재수 대표 명의로 "100% 백수오 원료만 사용했고, 지난 2월 식약처 검사에서는 이엽우피소가 나오지 않았다"면서 "소비자원의 검사 방법을 믿을 수 없고, 소비자원의 저의가 의심된다"며 소비자원을 상대로 민·형사고발까지 했다. 이후 소비자원과 내츄럴엔도텍은 공식 보도자료를 통해 연일 진실공방을 벌였다.

코스닥 상장사인 내츄럴엔도텍은 지난 16일 9만1200원으로 사상 최고가를 찍으며 성장 가능성이 높은 회사였다. 소비자원 발표 전날인 지난 21일 기준 시가총액 1조6743억원으로 코스닥 순위 9위 기업이었다. 그러나 소비자원 발표 후 30일까지 3만4100원으로 연일 급락하며 시가총액은 6593억원이 되며 절반 이상이 증발했다. 내츄럴엔도텍은 최대주주 김재수 대표가 지난해 말 기준으로 지분 23.92%를 보유했고, 회사 임원 등 특수관계인의 지분이 5.31%였다. 그리고 소액주주 지분이 53.9%라, 이번 사태로 소액주주의 피해가 상당할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로 주가가 폭락할 때 회사 측의 말을 믿고 뒤늦게 투자한 소액주주들은 내츄럴엔도텍을 상대로 소송을 하자는 논의가 진행 중이다. 증권업계와 법조계 관계자들은 "충분히 소송거리가 될 수 있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또한 내츄럴엔도텍은 소비자원 발표 전후로 임원진이 주식을 대량 매도한 사실이 드러났다. 내츄럴엔도텍은 회사 복지를 위해 지분 매각을 했다고 주장하지만 영업본부장은 지난달 26일부터 4월 1일까지 1만주를 팔아 약 7억원의 차익을 얻었고, 연구소장과 생산본부장 등은 지난 22~24일 보유주식 2만5500주를 팔아 약 22억원 규모의 차익을 남겼다. 이런 의혹을 해소하기 내츄럴엔도텍은 자사주 매입이라는 공시까지 한 바 있다. 그러나 한국거래소는 이를 불공정 주식거래 사안으로 판단하고 내츄럴엔도텍 거래내역 전수조사에 들어갔다.

내츄럴엔도텍을 믿고 제품을 구매한 소비자들 역시 당혹감과 배신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이들 역시 내츄럴엔도텍을 상대로 사기 및 피해보상 등을 이유로 소송에 나설 가능성이 높다. 이에 식약처는 제품 구매자들을 구매자에 대해 관련 법규 및 절차에 따라 피해보상에 나설 예정이다.

소비자원은 가짜 백수오 전량 폐기를 거부한 내츄럴엔도텍을 수원지검 여주지청에 수사를 의뢰한 상태다. 여주지청은 형사1부에 배당해 산하 식품담당검사실에서 수사를 진행 중이다.

한편, 식약처는 백수오 제품을 생산하는 300여개 제조업체 대상으로 백수오 원료 관리 체계, 최근 생산된 제품에 대한 자가품질검사 등을 제출받아 전반적인 관리실태도 특별점검 한다는 방침이다. 시중에 유통되는 제품을 특별 점검과 수거·검사 결과에 따라 회수 등의 행정처분 조치를 실시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제도개선안을 발표할 계획이다. '가짜 백수오'로 불리는 이엽우피소는 식약처가 공식적으로 식경험의 부재, 사용실태에 대한 자료가 없어 식품원료로 사용을 허용하고 있지 않다.

박종권 기자 jkp@sportschosun.com

식음료 관련기사

고발합니다

고발하러가기버튼
공백
공백

창업정보

더보기
  • 친환경 유기농 전문점 초록마을, 업계 최초 400호점 돌파 친환경 유기농 대표 브랜드 초록마을(대표이사 박용주, www.choroc.com)은 지난 16일 오전 대구광역시 수성구 범어동에 위치한 초록마을 대구수성점 오픈과 동시에 초록마을 400호점 돌파 기념 행사를 진행했다. 이날 행사장에는 초록마을 박용주 대표 등 초록마을 관계자와 대구수성점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대구수성점 신규 오픈과 초록마을 400호점 돌파를 축하하며 컷팅식과 기념촬영 시간을 가졌다.. 초록마을 대구수성점 김태일 점주는 행사를 통해 "평소 건강한 먹을 거리에 대해 관심이 많았고, 창업을 준비하면서 사람들에게 가치를 부여할 수 있는 아이템을 찾던 중 친환경?유기농 전문점 대표 브랜드인 초록마을이 적합하다고 생각하여 창업을 결심하게 되었다."라며 "더불어 대구수성점이 400호점이라 더욱 뜻 깊게 생각하며, 끊임없이 노력해 1등 가맹점으로 성장할 것이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또한 초록마을 박용주 대표이사는 축사를 통해 "지난 2002년 1호점인 마포점을 시작으로 2012년 300호점 돌파 이후 3년여만에 이룬 쾌거이며, 친환경 유기농 업계 최초이자 독보적인 1위이다."며 "이는 초록마을의 철저하고 엄격한 품질 관리 시스템이 소비자들의 건강한 먹거리에 대한 높은 니즈를 충족시켜 줄 수 있었기에 이룰 수 있었던 성과이다. 앞으로도 업계 최고의 품질 관리 시스템을 통해 안전한 먹거리를 지속적으로 공급하고, 가맹점과 상생하며 함께 발전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송진현 기자 jhsong@sportschosun.com
  • 프랜차이즈산업협회, 9월3일~5일 제35회 프랜차이즈창업박람회 개최 국내 최대 규모의 프랜차이즈박람회가 하반기 개최를 앞두고 부스 참가 기업을 선착순 모집한다. (사)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회장 조동민)는 오는 9월3일부터 5일까지 학여울역 서울무역전시컨벤션센터(SETEC) 전관에서 개최되는 '제35회 프랜차이즈창업박람회' 참가업체를 선착순 모집한다고 밝혔다. 깊은 역사와 국내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의 프랜차이즈박람회는 매번 수만명의 참관객 수를 자랑해 부스 조기 매진이라는 성과를 기록하고 있다. 협회는 이번에도 박람회 부스 판매 개시 2주만에 70%가 판매되는 성과를 보이고 있어 조기 매진이 예상되므로 신청을 서둘러 달라고 전했다. 특히 이번 박람회는 협회가 지난 6월 aT센터에서 개최한 '착한박람회'의 취지를 이어가고자 3개의 전시관 중 창의관 한 곳을 기본부스로만 구성, 경기 불황속에서 가맹본부의 참가 부담을 덜어주는 동반상생·나눔 박람회로 주목받고 있다. 협회는 부스 위치 선점에 대한 공정성을 높이기 위해 온라인 홈페이지(http://kfaexpo.kr)를 통해서만 신청접수를 받아 선착순 마감한다. 사업기획팀 민재기 차장은 "동반상생과 나눔을 취지로 가맹본부들의 참가 부담을 덜어 주기 위해 기본부스로만 구성한 전시관을 마련한 데에 참가업체들의 호응이 폭발적이다. 어느 때보다 빠른 부스 참가로 조기 마감이 예상되니 서둘러 신청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프랜차이즈창업박람회는 프랜차이즈 창업 정보와 사업아이템을 수집할 수 있는 국내 최대 규모의 정보 교류의 장이다. 이번 박람회는 산업통상자원부, 농림축산식품부, 고용노동부, 식품의약품안전처, 특허청이 후원예정이며,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가 주최·주관한다. 송진현 기자 jhsong@sportschosun.com
  • 놀부, 일본 오사카에 복합매장 오픈 종합외식전문기업 (주)놀부(www.nolboo.co.kr, 대표 김준영)가 오는 17일 일본 오사카에 있는 유니버셜스튜디오재팬(이하 USJ)에 '놀부 셰프스 초이스(Nolboo Chef's Choice)'를 오픈한다. 'Nolboo Chef's Choice'는 놀부 대표 브랜드 놀부보쌈, 놀부부대찌개, 놀부항아리갈비의 다양한 메뉴를 한 자리에서 맛볼 수 있는 복합매장으로써 놀부 창립 이래 첫 일본 매장이다. 매장은 연평균 관광객 수 1천만 명을 자랑하는 오사카의 명소 USJ에 입점하여 맥도날드, 하드락카페 등유명 글로벌 브랜드 매장과 나란히 자리해 경쟁할 예정이다. 해당 매장은 직영점 형태로 운영되며, 향후 놀부의 일본 진출을 위한 메뉴 및 시장 테스팅, 현지 고객 분석 등을 위한 안테나샵으로 임무를 수행한다. 28년 전통과 노하우가 총망라된 핵심 원료와 KEY MIX, 노하우 품목은 현지공장에서 OEM방식으로 공급된다. 한편, 놀부는 지난 3일 일본 오사카의 호텔 케이한 유니버셜 호텔 타워에서 놀부 김준영 대표, 놀부 고경진 전무, 골든아치재팬 미츠오 타나베 대표, 골든아치재팬 마스히로 나카가와 회장 등 다수의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놀부 재팬 조인트벤처 조인식'을 진행했다. 놀부는 일본 맥도날드 출신 임원 위주로 구성된 현지 외식업체 골든아치재팬과 합작회사를 설립, 놀부의 일본 진출을 위한 긴밀한 협력과 교류를 지속할 계획이다. 놀부 COO 고경진 전무이사는 "일본인뿐만 아니라 중국, 동남아 각지의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 일본의 대표 관광지인 USJ에 입점함으로써 고객들에게 K-FOOD를 진가를 놀부의 맛을 통해 선보일 수 있게 되었다"며, "USJ놀부 매장을 글로벌 대표 매장으로 성장시킬 예정이며, 향후 오사카에 이어 동경, 나고야 등 일본의 핵심 도시 위주로 놀부 브랜드를 확장해 나갈 예정이다"고 전했다. 송진현 기자 jhsong@sportschosun.com
  • 놀부, 제1회 나만의 한식 레시피 공모전 시상식 개최 종합외식전문기업 (주)놀부(www.nolboo.co.kr, 대표 김준영)가 24일 성남 본사에서 '제1회 나만의 한식레시피 공모전' 시상식을 개최했다. 놀부는 28년 간 한식을 기반으로 성장한 국내 대표 외식기업으로써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 잡을 메뉴 개발을 목표로 '나만의 한식레시피 공모전'을 기획했다. 놀부가 주최하고 한식재단이 후원한 이번 공모전은 3월 16일부터 5월 22일까지 전국 고등학생, 대학생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보쌈과 부대찌개에 이색 아이디어를 더한 레시피를 주제로 선정했다. 총 217개 출품작이 접수되었으며, 놀부는 1차 서류심사를 거쳐 2차 본선 경연대회를 열고 맛과 참신성, 상품성, 완성도 등의 심사기준에 따라 최종 수상자를 결정했다. 수상자는 보쌈 부문 △대상 민요한(광양고등학교) △금상 이성호, 최원진(한국조리과학고등학교) △특별상 김슬아(국민대학교), 부대찌개 부문 △대상 문소연, 최지윤(성신여자대학교) △금상 이형준(우송대학교) △특별상 김철진, 박민정(충남대학교) 씨다. 놀부는 대상 300만원, 금상 50만원, 특별상 30만원의 상금과 함께 트로피, 상패를 부상으로 수여했다. 더불어 학생들의 소중한 레시피를 향후 실제 메뉴로 출시하는 안도 긍정 검토할 계획이다. 보쌈 부문 대상을 차지한 문요한 군은 "메뉴를 완성하기까지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는데 영광의 대상을 받게 되어 기쁘다"며, "앞으로도 열심히 해서 멋진 요리사가 되고 싶다"고 소감을 밝혔다. 놀부 안도영 마케팅팀 이사는 "우열을 가리기 힘든 우수한 레시피가 쏟아져 한식에 대한 학생들의 높은 관심과 열정을 느낄 수 있었다"며 "이들의 도전과 열정에 박수를 보내며, 앞으로도 외식 관련 공모전을 개최해 한식 세계화, 외식산업 발전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송진현 기자 jhsong@sportschosun.com

하단테마 카테고리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