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뉴스

식음료

식품업계-병원, 약국 공동 마케팅으로 ‘윈윈’

기사입력| 2015-04-01 17:34:55
'슈애드렌 카카오 72%'.
최근 식품업계에서는 병원이나 약국과 연계해 제품을 개발하고 판매하는 공동 마케팅 바람이 불고 있다. 병원과 약국으로 마케팅 채널 확대를 통해 식품업계는 건강지향형 아이템이라는 인식을 심어줄 수 있고, 병원과 약국에서는 시장을 확대할 수 있어 서로의 니즈(needs)가 맞아 떨어졌다.



▶밥스누(BOBSNU) '슈아드렌' : 다이어트 전문 클리닉에서 파는 초콜릿

서울대학교 기술지주회사의 자회사인 ㈜BOBSNU (이하 밥스누)에서 최근 출시한 초콜릿 '슈아드렌'은 어쩌면 초콜릿과 가장 거리가 먼 것으로 보이는 다이어트 전문 클리닉에서 판매한다. 국내 대표 다이어트 전문 클리닉 '리셋 클리닉'(대표원장 박용우)은 밥스누와 함께 다크 초콜릿을 개발하여 최근 일부 다이어트 프로그램을 통해 고객들에게 선보였다. 프로그램 출시 20여 일이 지난 현재 예상 외의 높은 소비자 반응으로 인해 온라인(리셋몰)으로도 판매를 확대하게 되었다.

리셋에서 판매하는 '슈아드렌 카카오 72%'는 설탕을 넣지 않고 맥아당에서 유래한 저칼로리 당 성분 '말티톨'을 이용해 단맛을 냈다. 말티톨은 체내에 잘 흡수되지 않으므로 혈당을 급격히 상승시키지 않아 비만환자 및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에게 추천되고 있다. 특히 제조과정에서 화학처리를 하지 않는 빈투바 프로세스 공정으로 폴리페놀 등 카카오의 생리활성 물질의 손실을 최소화하고, 카카오 본연의 맛을 살리는데 노력을 기울였다.

리셋 박용우 원장은 "최근 젊은 여성들에게서 식전에 소량의 초콜릿을 먹어 포만감을 키운 후 식사량을 조절하는 초콜릿 다이어트가 인기인데, 슈아드렌은 식전 한 알씩 먹는 것만으로도 식욕억제를 도와주며, 지나친 식욕 억제와 압박으로 스트레스를 받을 때에도 그를 완화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말하고, "먹는 것을 줄이는 다이어트는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어, 스트레스를 줄이고 포만감을 키워주면서도 다이어트 효과가 있는 슈아드렌을 고객들에게 추천하고 있다"고 전했다.

▶ 메타포뮬러 '릴랙스포뮬러' : 숙면을 도와주는 건강기능 식품

숙면을 돕는 건강기능식품 '릴렉스 포뮬러'는 의사가 만들고 병원에서만 판매하는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메타포뮬러에서 출시했다. 이 제품은 녹차의 테아닌을 주성분으로 해 스트레스와 긴장감 완화에 도움을 준다. 여기에 16세기부터 유럽에서 힐링용으로 사용된 시계꽃추출물, 쥐오줌풀, 성요한풀 등의 천연 허브성분을 부원료로 함유해 긴장감 완화와 숙면유도에 복합적인 기능을 한다.

병원을 찾는 사람들에게 필요한 건강기능식품을 의사가 직접 개발해 환자에게 권유하기 때문에 소비자에게 신뢰를 받고 있다.



▶ 오리온 '닥터유 키즈' :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영양간식

오리온 닥터유 키즈는 '임실치즈쿠키', '해남단호박쿠키', '청정목장우유쿠키' 3종으로 구성돼 있다.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는 밀가루 대신 100% 이천쌀을 사용한다. 임실치즈, 해남 단호박, 강원도 유기농 우유 등 좋은 재료로 만들어 엄마들이 안심하고 아이에게 먹일 수 있도록 했다. 제품마다 아이의 성장에 필요한 비타민과 무기질, 칼슘, DHA, EPA 등이 들어있다.

약국에서도 닥터유 키즈를 판매하면서 아이들 간식거리 걱정이 많은 엄마들에게는 제품에 대한 신뢰를 심어주고, 병원 진료로 지친 아이들에게는 맛있는 간식으로 즐거움을 줘 더욱 큰 인기를 얻을 것으로 예상된다.

오리온은 목 건강에 좋은 기능성캔디 '민티'도 약국 판매에 나설 계획이다.



▶롯데칠성음료 닥터&닥터 : 다이어트에 뼈 건강까지 챙기는 맞춤형 건강음료

롯데칠성음료와 차병원 의료진이 공동 개발을 통해 만든 건강음료인 '닥터&닥터'는 나만의 맞춤 건강가이드라는 콘셉트로, 제품별로 건강고민에 맞춘 기능성분을 담았다. 330ml 페트음료로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는 '스타일', 피부기능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A를 포함한 '미인밸런스', 스트레스 관리에 좋은 허브성분이 들어있는 '릴렉스', 비타민D를 함유해 뼈에 도움을 주는 '하루튼튼건강', 면역력강화를 돕는 홍삼농축액을 포함한 '아이밸런스'로 5종이 나오고 있다. 0kcal로 제작되어 부담 없이 마실 수 있다. 기능성분을 농축해 선보인 '스타일S'와 '하루튼튼건강S'는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건강기능식품인증도 받았다. 약국과 편의점 등을 비롯해 홈쇼핑에서도 판매되고 있다.전상희 기자 nowater@sportschosun.com

식음료 관련기사

고발합니다

고발하러가기버튼
공백
공백

창업정보

더보기
  • 친환경 유기농 전문점 초록마을, 업계 최초 400호점 돌파 친환경 유기농 대표 브랜드 초록마을(대표이사 박용주, www.choroc.com)은 지난 16일 오전 대구광역시 수성구 범어동에 위치한 초록마을 대구수성점 오픈과 동시에 초록마을 400호점 돌파 기념 행사를 진행했다. 이날 행사장에는 초록마을 박용주 대표 등 초록마을 관계자와 대구수성점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대구수성점 신규 오픈과 초록마을 400호점 돌파를 축하하며 컷팅식과 기념촬영 시간을 가졌다.. 초록마을 대구수성점 김태일 점주는 행사를 통해 "평소 건강한 먹을 거리에 대해 관심이 많았고, 창업을 준비하면서 사람들에게 가치를 부여할 수 있는 아이템을 찾던 중 친환경?유기농 전문점 대표 브랜드인 초록마을이 적합하다고 생각하여 창업을 결심하게 되었다."라며 "더불어 대구수성점이 400호점이라 더욱 뜻 깊게 생각하며, 끊임없이 노력해 1등 가맹점으로 성장할 것이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또한 초록마을 박용주 대표이사는 축사를 통해 "지난 2002년 1호점인 마포점을 시작으로 2012년 300호점 돌파 이후 3년여만에 이룬 쾌거이며, 친환경 유기농 업계 최초이자 독보적인 1위이다."며 "이는 초록마을의 철저하고 엄격한 품질 관리 시스템이 소비자들의 건강한 먹거리에 대한 높은 니즈를 충족시켜 줄 수 있었기에 이룰 수 있었던 성과이다. 앞으로도 업계 최고의 품질 관리 시스템을 통해 안전한 먹거리를 지속적으로 공급하고, 가맹점과 상생하며 함께 발전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송진현 기자 jhsong@sportschosun.com
  • 프랜차이즈산업협회, 9월3일~5일 제35회 프랜차이즈창업박람회 개최 국내 최대 규모의 프랜차이즈박람회가 하반기 개최를 앞두고 부스 참가 기업을 선착순 모집한다. (사)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회장 조동민)는 오는 9월3일부터 5일까지 학여울역 서울무역전시컨벤션센터(SETEC) 전관에서 개최되는 '제35회 프랜차이즈창업박람회' 참가업체를 선착순 모집한다고 밝혔다. 깊은 역사와 국내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의 프랜차이즈박람회는 매번 수만명의 참관객 수를 자랑해 부스 조기 매진이라는 성과를 기록하고 있다. 협회는 이번에도 박람회 부스 판매 개시 2주만에 70%가 판매되는 성과를 보이고 있어 조기 매진이 예상되므로 신청을 서둘러 달라고 전했다. 특히 이번 박람회는 협회가 지난 6월 aT센터에서 개최한 '착한박람회'의 취지를 이어가고자 3개의 전시관 중 창의관 한 곳을 기본부스로만 구성, 경기 불황속에서 가맹본부의 참가 부담을 덜어주는 동반상생·나눔 박람회로 주목받고 있다. 협회는 부스 위치 선점에 대한 공정성을 높이기 위해 온라인 홈페이지(http://kfaexpo.kr)를 통해서만 신청접수를 받아 선착순 마감한다. 사업기획팀 민재기 차장은 "동반상생과 나눔을 취지로 가맹본부들의 참가 부담을 덜어 주기 위해 기본부스로만 구성한 전시관을 마련한 데에 참가업체들의 호응이 폭발적이다. 어느 때보다 빠른 부스 참가로 조기 마감이 예상되니 서둘러 신청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프랜차이즈창업박람회는 프랜차이즈 창업 정보와 사업아이템을 수집할 수 있는 국내 최대 규모의 정보 교류의 장이다. 이번 박람회는 산업통상자원부, 농림축산식품부, 고용노동부, 식품의약품안전처, 특허청이 후원예정이며,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가 주최·주관한다. 송진현 기자 jhsong@sportschosun.com
  • 놀부, 일본 오사카에 복합매장 오픈 종합외식전문기업 (주)놀부(www.nolboo.co.kr, 대표 김준영)가 오는 17일 일본 오사카에 있는 유니버셜스튜디오재팬(이하 USJ)에 '놀부 셰프스 초이스(Nolboo Chef's Choice)'를 오픈한다. 'Nolboo Chef's Choice'는 놀부 대표 브랜드 놀부보쌈, 놀부부대찌개, 놀부항아리갈비의 다양한 메뉴를 한 자리에서 맛볼 수 있는 복합매장으로써 놀부 창립 이래 첫 일본 매장이다. 매장은 연평균 관광객 수 1천만 명을 자랑하는 오사카의 명소 USJ에 입점하여 맥도날드, 하드락카페 등유명 글로벌 브랜드 매장과 나란히 자리해 경쟁할 예정이다. 해당 매장은 직영점 형태로 운영되며, 향후 놀부의 일본 진출을 위한 메뉴 및 시장 테스팅, 현지 고객 분석 등을 위한 안테나샵으로 임무를 수행한다. 28년 전통과 노하우가 총망라된 핵심 원료와 KEY MIX, 노하우 품목은 현지공장에서 OEM방식으로 공급된다. 한편, 놀부는 지난 3일 일본 오사카의 호텔 케이한 유니버셜 호텔 타워에서 놀부 김준영 대표, 놀부 고경진 전무, 골든아치재팬 미츠오 타나베 대표, 골든아치재팬 마스히로 나카가와 회장 등 다수의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놀부 재팬 조인트벤처 조인식'을 진행했다. 놀부는 일본 맥도날드 출신 임원 위주로 구성된 현지 외식업체 골든아치재팬과 합작회사를 설립, 놀부의 일본 진출을 위한 긴밀한 협력과 교류를 지속할 계획이다. 놀부 COO 고경진 전무이사는 "일본인뿐만 아니라 중국, 동남아 각지의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 일본의 대표 관광지인 USJ에 입점함으로써 고객들에게 K-FOOD를 진가를 놀부의 맛을 통해 선보일 수 있게 되었다"며, "USJ놀부 매장을 글로벌 대표 매장으로 성장시킬 예정이며, 향후 오사카에 이어 동경, 나고야 등 일본의 핵심 도시 위주로 놀부 브랜드를 확장해 나갈 예정이다"고 전했다. 송진현 기자 jhsong@sportschosun.com
  • 놀부, 제1회 나만의 한식 레시피 공모전 시상식 개최 종합외식전문기업 (주)놀부(www.nolboo.co.kr, 대표 김준영)가 24일 성남 본사에서 '제1회 나만의 한식레시피 공모전' 시상식을 개최했다. 놀부는 28년 간 한식을 기반으로 성장한 국내 대표 외식기업으로써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 잡을 메뉴 개발을 목표로 '나만의 한식레시피 공모전'을 기획했다. 놀부가 주최하고 한식재단이 후원한 이번 공모전은 3월 16일부터 5월 22일까지 전국 고등학생, 대학생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보쌈과 부대찌개에 이색 아이디어를 더한 레시피를 주제로 선정했다. 총 217개 출품작이 접수되었으며, 놀부는 1차 서류심사를 거쳐 2차 본선 경연대회를 열고 맛과 참신성, 상품성, 완성도 등의 심사기준에 따라 최종 수상자를 결정했다. 수상자는 보쌈 부문 △대상 민요한(광양고등학교) △금상 이성호, 최원진(한국조리과학고등학교) △특별상 김슬아(국민대학교), 부대찌개 부문 △대상 문소연, 최지윤(성신여자대학교) △금상 이형준(우송대학교) △특별상 김철진, 박민정(충남대학교) 씨다. 놀부는 대상 300만원, 금상 50만원, 특별상 30만원의 상금과 함께 트로피, 상패를 부상으로 수여했다. 더불어 학생들의 소중한 레시피를 향후 실제 메뉴로 출시하는 안도 긍정 검토할 계획이다. 보쌈 부문 대상을 차지한 문요한 군은 "메뉴를 완성하기까지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는데 영광의 대상을 받게 되어 기쁘다"며, "앞으로도 열심히 해서 멋진 요리사가 되고 싶다"고 소감을 밝혔다. 놀부 안도영 마케팅팀 이사는 "우열을 가리기 힘든 우수한 레시피가 쏟아져 한식에 대한 학생들의 높은 관심과 열정을 느낄 수 있었다"며 "이들의 도전과 열정에 박수를 보내며, 앞으로도 외식 관련 공모전을 개최해 한식 세계화, 외식산업 발전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송진현 기자 jhsong@sportschosun.com

하단테마 카테고리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