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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음료 업계, 네이밍 마케팅 눈길

기사입력| 2015-01-22 11:10:56
최근 식음료 업계에는 독특한 이름을 가진 상품들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일명 '네이밍 마케팅'을 적극 활용하고 있는 것인데, 업체들은 제품의 재료와 특징을 그대로 적용하거나 광고모델을 활용한 애칭을 부여하는 등 소비자들에게 더욱 친근하게 다가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소비자들은 이처럼 기억하기 쉽고 친근한 이름의 제품을 더욱 선호하며 이는 실질적인 제품 구매로 이어지고 있다.

◆컬러를 담은 커피, 어라운지 블렌드 커피 5종

커피 유통 브랜드 어라운지의 '어라운지 블렌드 커피 5종'은 일반 소비자들이 이해하기 어려운 커피 원산지를 나열하는 대신 커피 맛의 특징을 감각적으로 나타낸 '레드', '퍼플', '화이트', '브라운', '블랙'의 컬러를 제품 이름에 적용했다. 국내 최고 커피 음료 개발팀과 5명의 큐그레이더, 바리스타가 직접 블렌딩과 커핑과정을 거쳐 개발된 제품으로 레드부터 블랙까지 로스팅 강도와 신맛, 단맛의 강도가 단계별로 다른 것이 특징이다.

어라운지 블렌드 커피 5종은 기억하기 쉬운 이름과 각 컬러에 어울리는 개성 있는 맛과 향으로 어라운지 대표 상품으로 자리 잡았으며 2013년 출시 이후 현재까지 매달 베스트셀러로 선정될 만큼 높은 판매율을 기록하고 있다.

어라운지 마케팅 담당자는 "어라운지 블렌드 커피 5종이 유사한 상품들 속에서도 매달 어라운지 베스트셀러로 선정되는 이유 중 하나는 커피 초보도 쉽게 기억할 수 있는 이름"이라며 "앞으로도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며 누구나 기억하기 쉽고 재미있는 네이밍을 통해 어라운지를 알릴 수 있는 다양한 제품을 선보일 것이다"고 전했다.

◆진짜 고구마의 맛과 향을 그대로, 백제신라고구마

롯데푸드는 지난해 10월 '백제신라고구마'라는 독특한 이름의 아이스크림을 출시했다. 고구마를 연상시키는 모양과 독특한 이름 덕에 아이스크림 비수기에도 불구하고 12월말 기준 500만개 이상 판매됐다.

백제신라고구마는 고구마 모양의 과자 안에 고구마 시럽과 달콤한 아이스크림이 가득 들어있는 모나카형 아이스크림으로, 진짜 고구마 같은 모양에 군고구마의 그릴 향까지 은은하게 느껴진다. 실제로 무안 지역의 고구마로 만든 시럽을 25% 함유, 군고구마의 맛을 충실히 재현한 것이 특징이다.

◆메이저리거 류현진도 좋아하는 류현 진~라면

식품업체 오뚜기는 진라면 광고에 미국프로야구 메이저리그 LA다저스팀에서 맹활약하고 있는 류현진을 모델로 기용해 큰 인기를 모았다.

류현진이 장난기 가득한 표정과 목소리로 친숙한 라면 CM송에 본인의 이름을 더한 '류현 진∼라면'이라는 짧은 노래로 보다 친근한 제품 이미지를 선보였다. 2013년 말 류현진을 '진라면' 모델로 기용하고 마케팅을 강화했으며 지난 해 10월부터는 류현진의 주무기인 '체인지업'을 오뚜기의 대표 제품인 진라면에 비유, 소비자의 입맛을 진라면으로 체인지업하라는 메시지의 광고를 선보이기도 했다.

이처럼 진라면은 '류현진 라면'이라는 애칭을 얻으며 류현진과 연계된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아 지난 해 말 라면 시장에서 20.2%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송진현 기자 jhsong@sportschosu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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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친환경 유기농 전문점 초록마을, 업계 최초 400호점 돌파 친환경 유기농 대표 브랜드 초록마을(대표이사 박용주, www.choroc.com)은 지난 16일 오전 대구광역시 수성구 범어동에 위치한 초록마을 대구수성점 오픈과 동시에 초록마을 400호점 돌파 기념 행사를 진행했다. 이날 행사장에는 초록마을 박용주 대표 등 초록마을 관계자와 대구수성점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대구수성점 신규 오픈과 초록마을 400호점 돌파를 축하하며 컷팅식과 기념촬영 시간을 가졌다.. 초록마을 대구수성점 김태일 점주는 행사를 통해 "평소 건강한 먹을 거리에 대해 관심이 많았고, 창업을 준비하면서 사람들에게 가치를 부여할 수 있는 아이템을 찾던 중 친환경?유기농 전문점 대표 브랜드인 초록마을이 적합하다고 생각하여 창업을 결심하게 되었다."라며 "더불어 대구수성점이 400호점이라 더욱 뜻 깊게 생각하며, 끊임없이 노력해 1등 가맹점으로 성장할 것이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또한 초록마을 박용주 대표이사는 축사를 통해 "지난 2002년 1호점인 마포점을 시작으로 2012년 300호점 돌파 이후 3년여만에 이룬 쾌거이며, 친환경 유기농 업계 최초이자 독보적인 1위이다."며 "이는 초록마을의 철저하고 엄격한 품질 관리 시스템이 소비자들의 건강한 먹거리에 대한 높은 니즈를 충족시켜 줄 수 있었기에 이룰 수 있었던 성과이다. 앞으로도 업계 최고의 품질 관리 시스템을 통해 안전한 먹거리를 지속적으로 공급하고, 가맹점과 상생하며 함께 발전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송진현 기자 jhsong@sportschosun.com
  • 프랜차이즈산업협회, 9월3일~5일 제35회 프랜차이즈창업박람회 개최 국내 최대 규모의 프랜차이즈박람회가 하반기 개최를 앞두고 부스 참가 기업을 선착순 모집한다. (사)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회장 조동민)는 오는 9월3일부터 5일까지 학여울역 서울무역전시컨벤션센터(SETEC) 전관에서 개최되는 '제35회 프랜차이즈창업박람회' 참가업체를 선착순 모집한다고 밝혔다. 깊은 역사와 국내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의 프랜차이즈박람회는 매번 수만명의 참관객 수를 자랑해 부스 조기 매진이라는 성과를 기록하고 있다. 협회는 이번에도 박람회 부스 판매 개시 2주만에 70%가 판매되는 성과를 보이고 있어 조기 매진이 예상되므로 신청을 서둘러 달라고 전했다. 특히 이번 박람회는 협회가 지난 6월 aT센터에서 개최한 '착한박람회'의 취지를 이어가고자 3개의 전시관 중 창의관 한 곳을 기본부스로만 구성, 경기 불황속에서 가맹본부의 참가 부담을 덜어주는 동반상생·나눔 박람회로 주목받고 있다. 협회는 부스 위치 선점에 대한 공정성을 높이기 위해 온라인 홈페이지(http://kfaexpo.kr)를 통해서만 신청접수를 받아 선착순 마감한다. 사업기획팀 민재기 차장은 "동반상생과 나눔을 취지로 가맹본부들의 참가 부담을 덜어 주기 위해 기본부스로만 구성한 전시관을 마련한 데에 참가업체들의 호응이 폭발적이다. 어느 때보다 빠른 부스 참가로 조기 마감이 예상되니 서둘러 신청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프랜차이즈창업박람회는 프랜차이즈 창업 정보와 사업아이템을 수집할 수 있는 국내 최대 규모의 정보 교류의 장이다. 이번 박람회는 산업통상자원부, 농림축산식품부, 고용노동부, 식품의약품안전처, 특허청이 후원예정이며,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가 주최·주관한다. 송진현 기자 jhsong@sportschosu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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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놀부, 제1회 나만의 한식 레시피 공모전 시상식 개최 종합외식전문기업 (주)놀부(www.nolboo.co.kr, 대표 김준영)가 24일 성남 본사에서 '제1회 나만의 한식레시피 공모전' 시상식을 개최했다. 놀부는 28년 간 한식을 기반으로 성장한 국내 대표 외식기업으로써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 잡을 메뉴 개발을 목표로 '나만의 한식레시피 공모전'을 기획했다. 놀부가 주최하고 한식재단이 후원한 이번 공모전은 3월 16일부터 5월 22일까지 전국 고등학생, 대학생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보쌈과 부대찌개에 이색 아이디어를 더한 레시피를 주제로 선정했다. 총 217개 출품작이 접수되었으며, 놀부는 1차 서류심사를 거쳐 2차 본선 경연대회를 열고 맛과 참신성, 상품성, 완성도 등의 심사기준에 따라 최종 수상자를 결정했다. 수상자는 보쌈 부문 △대상 민요한(광양고등학교) △금상 이성호, 최원진(한국조리과학고등학교) △특별상 김슬아(국민대학교), 부대찌개 부문 △대상 문소연, 최지윤(성신여자대학교) △금상 이형준(우송대학교) △특별상 김철진, 박민정(충남대학교) 씨다. 놀부는 대상 300만원, 금상 50만원, 특별상 30만원의 상금과 함께 트로피, 상패를 부상으로 수여했다. 더불어 학생들의 소중한 레시피를 향후 실제 메뉴로 출시하는 안도 긍정 검토할 계획이다. 보쌈 부문 대상을 차지한 문요한 군은 "메뉴를 완성하기까지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는데 영광의 대상을 받게 되어 기쁘다"며, "앞으로도 열심히 해서 멋진 요리사가 되고 싶다"고 소감을 밝혔다. 놀부 안도영 마케팅팀 이사는 "우열을 가리기 힘든 우수한 레시피가 쏟아져 한식에 대한 학생들의 높은 관심과 열정을 느낄 수 있었다"며 "이들의 도전과 열정에 박수를 보내며, 앞으로도 외식 관련 공모전을 개최해 한식 세계화, 외식산업 발전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송진현 기자 jhsong@sportschosu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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