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창업

창업팁

주당이 찾는 나만의 술집…어디가 있을까

기사입력| 2013-03-27 10:19:55
소위 '주당'으로 불리는 이들에게는 비슷한 공감대와 분위기에 따라 즐겨 찾는 '나만의 술집'이 따로 있다. 자신만의 감성을 자극하여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곳이다. 이들 대부분은 화려한 인테리어 등으로 치장한 술집보다는 사람 냄새가 느껴지는 술집을 자주 찾는다. 가격은 부담 없으면서도 편안한 분위기를 선호한다.

청담이상(www.leesang.co.kr)은 사람 냄새 가득한 곳을 기본 콘셉트로 잡고 가족, 연인, 직장동료 누구나 어울릴 수 있도록 정겹고 따뜻한 인테리어를 연출했다.

'정(情)'을 앞세운 한국적 정서를 통해 폭넓은 공감대를 형성하며 다른 술집들과의 경쟁에서도 확실한 포지션을 구축한 모습이다.

가격대비 높은 품질의 메뉴가 소비자의 마음을 움직이고 있다는 평이다. 별미메뉴, 특별메뉴, 일품메뉴 등으로 나눠 제공되는 이곳의 안주들은 고급일식집에서 맛 볼 수 있는 60여 가지의 다양한 요리들로 구성됐다. 이뿐만 아니다. 이자카야 최초로 '소주'를 주류 메뉴로 추가 등 차별화된 서비스를 통해 '청담이상'만의 브랜드 입지를 굳혀 나가고 있다.

'버들골이야기'(www.bdgstory.co.kr)는 '버드나무 밑에 자리 잡은 곳에서 손님들의 이야기꽃이 핀다'는 뜻을 담은 브랜드 이름처럼 '감성주점'의 면모를 제대로 보여준다.

인테리어에도 버들골 만의 감성을 고스란히 담았다. 돌, 벽, 나무 등 가공되지 않은 친자연적인 소재로 편안한 분위기를 만들었다. 여기에 투박한 양철냄비 메뉴판과 벽면을 가득 메운 사연 담은 메모지, 주인장의 정성이 들어간 푸짐한 메뉴 등 감성을 자극하는 요소가 가득하다.

최근 '바다'를 주제로 바다에 온 것 같은 느낌을 강조시킨 바다버전을 비롯해 간판 위의 자전거가 트레이드 마크인 '정성', 서민들의 삶과 어울리는 '인생'을 테마로 연출시킨 매장은 각각의 독특한 분위기를 풍기며 다양한 연령층의 감성을 사로잡았다.

'이수근의 술집(Soolzip)'(www.sgsoolzip.com)은 빈티지 콘셉트로 꾸며 언제 봐도 질리지 않고 따뜻한 공간으로 느낄 수 있도록 연출했다. 빈티지 인테리어의 특성상 20대부터 40~50대 고객들까지 연령에 관계없이 즐길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메뉴는 다양하면서도 부담 없는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다. 뭐니뭐니해도 저렴한 가격과 가격대비 양질의 안주를 제공해 찾는 사람들의 주머니 사정까지 배려한 점이 돋보인다.

원샷잔, 쏘쿨잔, 소샷잔 등 폭탄잔 3종 세트는 젊은 층을 제대로 공략한 비결이다. 독특한 아이디어를 동반한 마케팅 전략이 고객들에게 재미를 유발해 재방문율을 높인다.

'홍가'(www.hongga.co.kr)는 홍합탕 무한리필을 내세워 주머니가 가벼운 젊은 소비층에게 인기가 높다. 홍가의 홍합탕은 얼큰한 술안주이자 훌륭한 메인 요리로 각광받으며 소비자들의 높은 호응도를 자랑한다. 일등공신은 바로 신선한 식재료다. 국내에서 지정된 생산업체와 직접 계약, 홍합을 공수해 와 식재료의 신선함을 지키고 있다.

홍가는 매장을 모두 홍합과 관련된 소품들로 꾸며 통일성을 꾀했다. 간판은 대형 홍합 모형으로 만들었다. 홍합을 메인 요리로 하는 주점이라는 것을 한눈에 알아차릴 수 있다. 메뉴판, 전등 등 매장 내부도 모두 홍합모양이다. 소소한 인테리어 소품까지 홍합으로 만들어, 숨어 있는 홍합을 찾는 재미도 쏠쏠하다.

맥주의 단짝 안주 메뉴는 뭐니뭐니 해도 치킨이다. '치맥(치킨+맥주)'은 환상의 음식궁합을 자랑한다. 치킨전문점 '치킨매니아'(www.cknia.com)는 치맥을 좋아하는 이들이 많이 찾는 곳 중 하나다.

메뉴는 대중적이며 고객층을 두텁게 형성한 후라이드 치킨류와 웰빙 고객들이 선호하는 오븐구이 등 다양하다. 새우가 들어간 매콤한 새우치킨, 신선한 해산물과 닭이 어우러진 해물바비큐 등은 젊은층에게 인기다. 치킨매니아는 차별화된 독특한 맛과 깔끔한 인테리어, 양질의 서비스, 지속적인 신메뉴 개발 등으로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는 브랜드다.

김세형 기자 fax123@sportschosun.com

창업팁 관련기사

의견이 0개가 있습니다.

이름 패스워드 자동완성방지 보이는 순서대로
숫자 및 문자를 모두 입력해 주세요.

고발합니다

고발하러가기버튼
공백
공백

창업정보

더보기
  • 친환경 유기농 전문점 초록마을, 업계 최초 400호점 돌파 친환경 유기농 대표 브랜드 초록마을(대표이사 박용주, www.choroc.com)은 지난 16일 오전 대구광역시 수성구 범어동에 위치한 초록마을 대구수성점 오픈과 동시에 초록마을 400호점 돌파 기념 행사를 진행했다. 이날 행사장에는 초록마을 박용주 대표 등 초록마을 관계자와 대구수성점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대구수성점 신규 오픈과 초록마을 400호점 돌파를 축하하며 컷팅식과 기념촬영 시간을 가졌다.. 초록마을 대구수성점 김태일 점주는 행사를 통해 "평소 건강한 먹을 거리에 대해 관심이 많았고, 창업을 준비하면서 사람들에게 가치를 부여할 수 있는 아이템을 찾던 중 친환경?유기농 전문점 대표 브랜드인 초록마을이 적합하다고 생각하여 창업을 결심하게 되었다."라며 "더불어 대구수성점이 400호점이라 더욱 뜻 깊게 생각하며, 끊임없이 노력해 1등 가맹점으로 성장할 것이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또한 초록마을 박용주 대표이사는 축사를 통해 "지난 2002년 1호점인 마포점을 시작으로 2012년 300호점 돌파 이후 3년여만에 이룬 쾌거이며, 친환경 유기농 업계 최초이자 독보적인 1위이다."며 "이는 초록마을의 철저하고 엄격한 품질 관리 시스템이 소비자들의 건강한 먹거리에 대한 높은 니즈를 충족시켜 줄 수 있었기에 이룰 수 있었던 성과이다. 앞으로도 업계 최고의 품질 관리 시스템을 통해 안전한 먹거리를 지속적으로 공급하고, 가맹점과 상생하며 함께 발전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송진현 기자 jhsong@sportschosun.com
  • 프랜차이즈산업협회, 9월3일~5일 제35회 프랜차이즈창업박람회 개최 국내 최대 규모의 프랜차이즈박람회가 하반기 개최를 앞두고 부스 참가 기업을 선착순 모집한다. (사)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회장 조동민)는 오는 9월3일부터 5일까지 학여울역 서울무역전시컨벤션센터(SETEC) 전관에서 개최되는 '제35회 프랜차이즈창업박람회' 참가업체를 선착순 모집한다고 밝혔다. 깊은 역사와 국내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의 프랜차이즈박람회는 매번 수만명의 참관객 수를 자랑해 부스 조기 매진이라는 성과를 기록하고 있다. 협회는 이번에도 박람회 부스 판매 개시 2주만에 70%가 판매되는 성과를 보이고 있어 조기 매진이 예상되므로 신청을 서둘러 달라고 전했다. 특히 이번 박람회는 협회가 지난 6월 aT센터에서 개최한 '착한박람회'의 취지를 이어가고자 3개의 전시관 중 창의관 한 곳을 기본부스로만 구성, 경기 불황속에서 가맹본부의 참가 부담을 덜어주는 동반상생·나눔 박람회로 주목받고 있다. 협회는 부스 위치 선점에 대한 공정성을 높이기 위해 온라인 홈페이지(http://kfaexpo.kr)를 통해서만 신청접수를 받아 선착순 마감한다. 사업기획팀 민재기 차장은 "동반상생과 나눔을 취지로 가맹본부들의 참가 부담을 덜어 주기 위해 기본부스로만 구성한 전시관을 마련한 데에 참가업체들의 호응이 폭발적이다. 어느 때보다 빠른 부스 참가로 조기 마감이 예상되니 서둘러 신청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프랜차이즈창업박람회는 프랜차이즈 창업 정보와 사업아이템을 수집할 수 있는 국내 최대 규모의 정보 교류의 장이다. 이번 박람회는 산업통상자원부, 농림축산식품부, 고용노동부, 식품의약품안전처, 특허청이 후원예정이며,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가 주최·주관한다. 송진현 기자 jhsong@sportschosun.com
  • 놀부, 일본 오사카에 복합매장 오픈 종합외식전문기업 (주)놀부(www.nolboo.co.kr, 대표 김준영)가 오는 17일 일본 오사카에 있는 유니버셜스튜디오재팬(이하 USJ)에 '놀부 셰프스 초이스(Nolboo Chef's Choice)'를 오픈한다. 'Nolboo Chef's Choice'는 놀부 대표 브랜드 놀부보쌈, 놀부부대찌개, 놀부항아리갈비의 다양한 메뉴를 한 자리에서 맛볼 수 있는 복합매장으로써 놀부 창립 이래 첫 일본 매장이다. 매장은 연평균 관광객 수 1천만 명을 자랑하는 오사카의 명소 USJ에 입점하여 맥도날드, 하드락카페 등유명 글로벌 브랜드 매장과 나란히 자리해 경쟁할 예정이다. 해당 매장은 직영점 형태로 운영되며, 향후 놀부의 일본 진출을 위한 메뉴 및 시장 테스팅, 현지 고객 분석 등을 위한 안테나샵으로 임무를 수행한다. 28년 전통과 노하우가 총망라된 핵심 원료와 KEY MIX, 노하우 품목은 현지공장에서 OEM방식으로 공급된다. 한편, 놀부는 지난 3일 일본 오사카의 호텔 케이한 유니버셜 호텔 타워에서 놀부 김준영 대표, 놀부 고경진 전무, 골든아치재팬 미츠오 타나베 대표, 골든아치재팬 마스히로 나카가와 회장 등 다수의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놀부 재팬 조인트벤처 조인식'을 진행했다. 놀부는 일본 맥도날드 출신 임원 위주로 구성된 현지 외식업체 골든아치재팬과 합작회사를 설립, 놀부의 일본 진출을 위한 긴밀한 협력과 교류를 지속할 계획이다. 놀부 COO 고경진 전무이사는 "일본인뿐만 아니라 중국, 동남아 각지의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 일본의 대표 관광지인 USJ에 입점함으로써 고객들에게 K-FOOD를 진가를 놀부의 맛을 통해 선보일 수 있게 되었다"며, "USJ놀부 매장을 글로벌 대표 매장으로 성장시킬 예정이며, 향후 오사카에 이어 동경, 나고야 등 일본의 핵심 도시 위주로 놀부 브랜드를 확장해 나갈 예정이다"고 전했다. 송진현 기자 jhsong@sportschosun.com
  • 놀부, 제1회 나만의 한식 레시피 공모전 시상식 개최 종합외식전문기업 (주)놀부(www.nolboo.co.kr, 대표 김준영)가 24일 성남 본사에서 '제1회 나만의 한식레시피 공모전' 시상식을 개최했다. 놀부는 28년 간 한식을 기반으로 성장한 국내 대표 외식기업으로써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 잡을 메뉴 개발을 목표로 '나만의 한식레시피 공모전'을 기획했다. 놀부가 주최하고 한식재단이 후원한 이번 공모전은 3월 16일부터 5월 22일까지 전국 고등학생, 대학생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보쌈과 부대찌개에 이색 아이디어를 더한 레시피를 주제로 선정했다. 총 217개 출품작이 접수되었으며, 놀부는 1차 서류심사를 거쳐 2차 본선 경연대회를 열고 맛과 참신성, 상품성, 완성도 등의 심사기준에 따라 최종 수상자를 결정했다. 수상자는 보쌈 부문 △대상 민요한(광양고등학교) △금상 이성호, 최원진(한국조리과학고등학교) △특별상 김슬아(국민대학교), 부대찌개 부문 △대상 문소연, 최지윤(성신여자대학교) △금상 이형준(우송대학교) △특별상 김철진, 박민정(충남대학교) 씨다. 놀부는 대상 300만원, 금상 50만원, 특별상 30만원의 상금과 함께 트로피, 상패를 부상으로 수여했다. 더불어 학생들의 소중한 레시피를 향후 실제 메뉴로 출시하는 안도 긍정 검토할 계획이다. 보쌈 부문 대상을 차지한 문요한 군은 "메뉴를 완성하기까지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는데 영광의 대상을 받게 되어 기쁘다"며, "앞으로도 열심히 해서 멋진 요리사가 되고 싶다"고 소감을 밝혔다. 놀부 안도영 마케팅팀 이사는 "우열을 가리기 힘든 우수한 레시피가 쏟아져 한식에 대한 학생들의 높은 관심과 열정을 느낄 수 있었다"며 "이들의 도전과 열정에 박수를 보내며, 앞으로도 외식 관련 공모전을 개최해 한식 세계화, 외식산업 발전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송진현 기자 jhsong@sportschosun.com

하단테마 카테고리모음